한국산업경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6대 한국산업경제학회 회장을 맡은 중앙대 경제학부 허식교수 입니다. 우리 학회는 1988년 창립돼 약 3,000여 명의 회원을 둔 전국규모의 학술단체이고, 매년 등재지 『산업경제연구』 6회 발행, 2차례 정기학술대회 및 우수한 경영전문가를 위한 '산업경제인 대상' 수여 등의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 경제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다양한 기술간 융합을 촉발시켜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고, 향후 위드코로나가 질서있게 이루어진다면 세계경제 성장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미국과 중국의 경제패권 전쟁, 고금리 지속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우리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인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급속한 경제환경 변화와 국내외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본 학회의 역할이 절실히 필요할 때라 여겨집니다. 학회의 설립목적과 부합도록 회원 및 타학회와의 학문적 교류를 통해 국가경제 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춘계(5월 말) 추계(11월 말) 학술대회를 통해 한국경제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고 실사구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본 학회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학회지의 질적· 양적 향상, 두터운 주니어 회원들의 확보, 기금확충 및 회원간 친목도모에 한층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어느 때보다 회원님들의 성원과 단결된 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학회발전을 위해 많은 조언과 참여를 부탁드리고, 우리 학회가 더욱 성장하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산업경제학회 번영과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하면서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산업경제학회 회장
허 식